• 210601

    2021. 6. 1.

    by. 찐감쟈

     

    한섭 5.4 패치

    파판 한국서버가 5.4패치가 되었다. (사실 패치된지 약 3주정도 지났다.)

    패치 이후에 이것저것 신경을 쓸게 많아 블로그 업데이트를 게으르게 했다. 이 짧은 3주라는 기간동안 짧고 굵게 파판을 어떻게 즐겼는지 정리해보려한다.

     

    패치 당일날 전설 채집물에 사람이 정말 많았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90002로 튕겼다.

    패치 첫날은 늘 사람이 많았다. 이때문에 여태 기억상으로는 사람이 많이 몰리는 지역은 인스턴트를 나누어 튕김 방지를 했었는데 이번에는 특이하게 5.4 패치 이전에 서버이전 패치를 간략하게 진행을 하고 최대 대기 인원이 1800명까지 늘어난걸 볼수있었다. 이 뒤에 문제가 생겼는데... 칠흑 패치때부터 미묘하게 밀리던 핑이 이번 서버 패치 이후로 미친듯이 핑이 튀기 시작했다 즉발기가 먹히지 않거나 스킬을 몇번이나 눌렀는데도 반응하지 않는 경우가 허다했다. 뭐 특정지역에 사람이 몰리면 터지는건 당연했다. 새삼 칠흑 이후에 사람이 많아졌다는걸 체감했다.

     

     

    그리고 신규 룩템인 송아지 가죽 재킷과 모자, 신발, 바지가 나왔는데 현대 옷이 그대로 파판에 적용되서 나와서 스샷을 찍고 놀기에는 아주 좋았다. 개인적으로는 뿔이 있는 아우라 종족외에는 전 종족에게 잘 어울렸다. 이게 뿔이... 참 모자를 씌우니 애매하더라. 그리고 이 송아지 가죽은 첫날 나오자마자 가격이 처참하게 내려갔다. 보통 이정도로 첫날에 가격이 내려가진 않는데 워낙 예쁜 아이템이라 너도나도 지도를 많이 모으고 당일 많이 돌아 가격이 심각하게 많이 떨어진것같다. 덕분에... 싸게 맞춰서 좋지만...지도만 돌아 돈을 버시는 분들은 속이 꽤나 쓰렸을꺼같다.

     

    거지같은 영식 3층...

     

    1주차에 재생영식 3층까지 클리어를 했다. 파판의 방향기믹에 워낙 약하기때문에 2층이 3층보다 더 어려웠다... 4층은 첫주에 살짝 찍어먹어보고 끔찍한 광역데미지에 더이상 가지 않았다. 딜컷이 빡빡하다는 얘기도 있고 본래 하던 잡으로 가지 않아 자신도 없었다... 2주차에 다시가도 광역은 역시 괴랄한 데미지였고(ㅋㅋ) 공팟은 도저히 전반을 넘기지 못해서 아예 손을 놔버렸다.

     

    그렇지만 4층은 끝내주는 스샷존이니 다들 한번씩 꼭 가봤으면 좋겠다 ^^

     

    그리고 오션피싱(먼바다 낚시)가 크게 개편이 되었는데 자세한 내용은 시트를 참고하자.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bdXJn-B4M-KAhZiDMZAo9xuQmEPKKLoMaTT7_Dg9kCE/edit#gid=1155170182

     

    Ocean Fishing by Ro Minny

    Intro Ocean Fishing,여러분, 이 시트도 사람많아서 글씨 잘리면, 디코로 알려주세요. 대피소 하나 만들게요. 안녕하세요. Mana DC, Titan Server 에서 플레이 중인 Ro Minny 입니다. 5.2 패치와 함께 추가되는 Oc

    docs.google.com

     

    우선 업적이 여러개가 추가가 되었는데 간략하게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다.

    - 누적점수 100만점(모모라 모라 꼬친)/300만점(세계적인 낚시꾼 칭호)

    - 먼바다 낚시 항해 한번에 2만점 이상 얻는 업적(바다의 주인 칭호)

    - 복어/게/가오리 낚시 관련 업적

     

    이전에 비해서 환해류가 잘 뜨게 패치가 되어 예전처럼 3지역 모두 환해류가 안뜨는 경우는 없어졌다. 패치이후 꽤 많이 돌아봤는데 1환해류 이상은 꼭 뜬다.

     

    당장 환해류를 잘띄우지 못하던 나도 삼일동안 네번은 띄웠었다.

     

    생각보다 쉬웠던 복어와 게잡이업적. 한번에 땄었다. 게잡이 업적은 어찌된게 기념 스샷이 없다...

     

    남아있는 스샷이 게를 46마리나 잡았다고 기념한다고 찍은것밖에 없다 ㅋㅋ...

     

    운이 억세게 좋았던 2만점 업적

    2만점 업적 관련해서는 할말이 많다. 이때 당시 배가 아무런 업적 관련 배가 아니였다는것... (상어배도 아니였다) 그냥 누적 점수를 채우기 위해서 탔던 배였다. (남쪽 -> 갈라디온 -> 북쪽(환해류 터주o) 루트였다.)

     

    낚시는 정말 운빨이다.

     

    보너스를 총 130%를 받았는데 처음부터 적어보겠다.

     

    1. 선상과제 모두 달성 (20%)

    2. 환해류때 35마리 낚기인가 그럼(20%)

    3. 4성이상 낚기 (10%)

    4. 5성이상 낚기(20%)

    5. 내가 환해류 생성(10%)

    6. 3지역 모두 10종 이상 물고기 낚기(10+10+10%)

    7. 5000점 이상 낚기(10%)

     

    가이드에서는 인내2를 쓰면 좋다고 적혀있었는데 인내1만 사용했고 환해류 발생했을때와 안했을때 둘다 더블훅을 높은 점수만 주는 물고기만 낚았다. 또 막판에 운이 좋게 오백점짜리 환해류 터주를 두번이나 흐큐로 낚아서 이천점을 낚았던게 이만점을 얻을 수 있는 지반에 되었다.

     

    진짜 운빨이였다... 이후로 저 점수 근처로 나왔던적이 한번도 없었다...

    다시는 안나올 점수라서 칭호는 자랑스럽게 열심히 달고다니고있다.

     

    그러니까 먼바다 낚시 하쉴?

     

     

    그리고 지도팟도 열심히 다니고있다. 물론 득은 없다.

     

    정제도 가끔 쫌쫌따리 다니고있는데 5.4이후로 바뀐 정제가 끔찍하게 재미가 없다... 물량빨에서 질로 승부보는거로 바뀐거같은데 정제 만족감은 이전에 더 좋았던것같다. 정제 관련해서는 다음에 더 자세히 적기로...

    'All > FF14' 카테고리의 다른 글

    [FF14] 광부 업적 곡괭이  (0) 2021.09.20
    210713  (0) 2021.07.14
    210517  (2) 2021.05.17
    210416  (0) 2021.04.16
    210406  (0) 2021.04.06

    댓글